국내에서 원숭이두착 양성 판정을 받은 환자가 발생하였다.

그간 뉴스에서는 성접촉 등으로 밀접한 신체접촉이 없는 한 감염 우려가 없다고 하였는데, 어쩌다 양성환자가 발생하였다. 해당 환자에 대해서 철저한 역학 조사가 필요하겠지만 성접촉 여부가 있었는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다.

 

확실한 감염 경로가 밝혀 져야 그간 뉴스에서 말하던 바가 맞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아니고 일반적인 신체접촉으로 원숭이 두창 감염이 되었다면 조금은 심각한 질병임에 틀림없다.

 

 

1 원숭이두창은 어떤 병인가요?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발열 발진성 질환으로 증상은 두창과 유사하나 중증도는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2 원숭이두창은 어떻게 감염되나요?

 

인수공통감염병으로 동물>사람, 사람>사람, 감염된 환경>사람 간 접촉을 통해 감염이 가능합니다. 현재까지는 쥐와 같은 설치류가 주 감염 매개체로 지목되고 있으며, 주로 유증상 감염환자와의 밀접접촉을 통해 감염됩니다. 또한, 호흡기 전파도 가능하나 코로나19처럼 단순 접촉으로 감염되지는 않습니다. 바이러스가 포함된 미세 에어로졸을 통한 공기전파는 흔하지는 않습니다.

감염 환자의 혈액 또는 체액(타액, 소변, 구토물 등) 등이 피부상처 또는 점막을 통해 직접 접촉 감염
환자의 혈액이나 체액으로 오염된 옷, 침구류, 감염된 바늘 등이 사람의 점막, 피부 상처 등 접촉 감염
감염된 원숭이, 다람쥐 등 동물과의 직접 접촉 감염

 

 

3 원숭이두창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발생하나요?
발열, 발진, 두통, 근육통, 허리통증, 무기력감, 림프절 부종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진은 일반적으로 발열 후 1~3일 이내 시작하며 얼굴, 손바닥, 발바닥에 집중하여 나타나는 경향이 있고, 간혹 입, 생식기 또는 안구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진은 수포(물집), 농포(고름) 및 가피(딱지) 등으로 진행되며 특정 부위 발진은 대개 같은 진행 단계인 것과 림프절병증 등이 특징이며, 이러한 발진 등 임상증상은 약 2~4주 지속 될 수 있습니다.

 


4 원숭이두창은 주로 어디에서 발생하나요?

 

나이지리아, 카메룬,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콩고민주공화국 등 중앙아프리카와 서아프리카 일부 국가*에서 풍토병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 베냉, 카메룬,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콩고민주공화국, 가봉, 가나(동물에서만 확인), 코트디부아르, 라이베리아, 나이지리아, 콩고, 시에라리온

 

 

5 최근, 원숭이두창이 발생하는 국가는 어디인가요?

 

2022. 5. 7일 영국에서 1건의 원숭이두창 유입사례(나이지리아) 보고 이후 유럽, 북미, 이스라엘 등 다수 국가*에서 감염사례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 (총 26개국, 5.31일 기준) 영국, 포르투갈, 스페인, 스웨덴, 미국, 캐나다, 벨기에, 몰타,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이스라엘, 스위스, 호주, 덴마크, 오스트리아, 체코, 아르헨티나, 슬로베니아, 핀란드, 아일랜드, 멕시코, 아랍에미리트, 헝가리, 노르웨이

 

 

6 원숭이두창에 감염되어도 안심할 수 있나요?

 

WHO에 따르면 최근 원숭이두창의 치명률은 3~6% 수준으로 무시할 수준은 아닙니다. 단, 신생아, 어린이, 면역저하자 등에서는 심각한 증상으로 진행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감염자는 의료기관을 통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 풍토병 지역 치명률: 서아프리카 1%, 중앙아프리카 10~11% 가량

 


7 국내에서 원숭이두창에 대한 진단이 가능한가요?

 

질병관리청은 2016년에 원숭이두창에 대한 검사체계를 이미 구축하여 의심환자 발생 시 검사를 통해 확진 판정이 가능합니다.

 


8 국내에서 원숭이두창 예방을 위한 백신접종이 가능한가요?

 

국내 비축하고 있는 두창 백신은 생물테러 또는 국가의 공중보건 위기 상황 시 사용할 목적으로 비축하고 있는 것으로, 현재 일반 국민 접종은 검토하고 있지 않습니다.

 


9 원숭이두창과 다른 피부질환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발열+두통+근육통부터 시작
고열 가능
발열 1~4일 후 발진 발생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